유니클로, 신입 점장 추가근무 수당은 1분 단위로 지급

입력 2016-10-26 09:02   수정 2016-10-26 11:32



(공태윤 산업부 기자) 글로벌 SPA브랜드 유니클로가 점장후보자(UMC) 신입사원을 공채한다. 합격자는 매장에 배속되어 매장 경영의 기초를 배우고 점장잉 되면 매장의 손익 재고 관리,판매전략 수립, 디스플레이 기획, 인력 채용 관리 등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후에는 여러 매장과 지역을 총괄하는 수퍼바이저나 영업팀장으로 성장할수도 있다. 본사에서 인사,총무,재무,상품계획,마케팅 업무를 할수도 있으며 해외 점장으로 근무할수도 있다.

원서접수는 다음달 6일까지며 채용규모는 지난해(90명)보다 줄어든 50명안팎이 될 전망이다. 지난해는 6000여명이 지원하여 서류전형을 통해 2200명에게 인적성검사 기회를 주었다. UMC 점장후보자의 초봉은 3300만원이며, 매장 스태프 계약직 사원의 초봉은 2200만원으로 알려졌다.

유니클로 캠퍼스 채용설명회의 내용을 Q&A로 요약했다.

-입사후 커리어 패스는

점장후보자를 뽑는 것이기에 입사후엔 모두 점장이 된다. 승급에 따라 연봉은 오르지만 계속 점장으로 남을수도 있고, 여러 매장을 총괄하는 수퍼바이저, 영업팀장 등으로 기회를 넓혀갈수 있다.

-인턴십은 어떤 것인가

최종 합격자를 대상으로 하는 인턴십은 내년 1월중 1~2주 진행된다. 연수라고 생각하면 되고, 이 기간중 불합격자는 없다.

-지원서 작성때 유의할 점은

유니클로는 점장이 될 사람을 뽑는 것이다. 토익,학점,학교 등 스펙이나 자격증보다 점장 후보자로서의 자질을 본다. 즉 사람을 함께 일하는 사람인지, 리더의 역할을 할수있는지, 매장일을 즐길수 있는 사람인지가 주된 체크포인트다.

-온라인 인성검사는 뭔가

지난해는 인적성검사를 한번에 봤지만 올해는 온라인 인성검사와 직무능력검사를 분리했다. 온라인 인성검사 응시인원은 더 확대할 방침이다.

-직무능력검사 대비는 어떻게

언어,수리,추리능력 등으로 삼성직무능력 GSAT와 비슷하다. 일반적인 적성검사를 참고하면 된다. CJ그룹 문제와 비슷하며 역사나 한자 문제는 나오지 않을 것이다. 찍어도 되며, 틀려도 감점은 없다.

-통합면접은

토론면접은 6~8명 정도가 모여 토론하는 과정에서 각자 어떤 역할을 맡는지를 보려고 한다.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영향력을 검증한다. 토론 문제는 가령, 유니클로가 어떤 브랜드와 콜라보를 하면 좋을까 등에 대한 질문이 나올수 있다. 토론면접후엔 개별 면접을 통해 자기소개서와 토론면접에 대한 질문을 할 예정이다.

-최종면접은

통합면접 결과를 가지고 임원이 면접을 본다. 점장으로서 잠재성과 가능성을 판단한다. 임원면접 합격자는 인턴십에 참여하게 되며, 입사전 오리엔테이션이라고 보면 된다. 100% 채용이 되며 불합격자는 없을 것이다.

-근무환경은

전국에 173개 매장에 직원이 4435명이 있다. 연내 180개까지 늘릴 예정이다. 전국에 매장이 있기 때문에 출퇴근이 어려우면 사택지원도 한다. 해외 주재원 파견제도가 있으며 주5일 8시간 근무다. 하지만 추가근무가 많다. 추가 근무땐 추가수당을 1분 단위로 책정하여 지급한다. 6개월마다 승격이 가능하다.

-복지혜택은

신입 점장이 되면 모두에게 아이폰을 지급한다. 아이폰을 통해 전세계 매장의 매출정보,판애율 및 각종 회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육아휴직과 함께 100% 복직을 할수 있다. 어학교육비 월12만원도 지급한다. 입사 1년차는 여름휴가가 없다. 다만 한달 근무후 월차를 준다. 2년차 부터는 여름휴가와 함께 연차 촉진제가 있어 겨울에도 휴가를 갈수 있다.

-연봉은

신입사원은 초봉 3300만원이다. 12개월후 승급땐 400만원이 오르고, 또 6개월후 승급땐 1000만원이 오를수 있다. 초봉은 낮지만 승급이 빠르기 때문에 본인이 일하는 만큼 연봉도 빠르게 오를 수 있다.

-매장 이동은 어떻게

기본적으로 6개월마다 이동하지만 본인이 희망하고 회사에서 필요에 의해 발령을 낸다. 능력에 따라 소형,중형,대형 매장으로 이동하게 되지만 최대 2년이상을 한 매장에서 근무할수 없다. 본부지원은 사내 메신저로 공지를 하고 지원자에 한해 선발한다.

<유니클로 2016 UMC 점장후보자 채용>

-원서접수 : 10월24~11월 6일

-채용전형 : 서류전형→온라인 인성검사(11월10일 예정)→직무능력검사(11월말)→통합면접(개별,토론면접 12월초)→최종면접(12월말)→인턴십(1~2주)

-채용규모 : 50명

(끝) / trues@hankyung.com



모바일한경는 PC·폰·태블릿에서 읽을 수 있는 프리미엄 뉴스 서비스입니다.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